가치 평가의 요소
보석의 가치는 그 보석이 지닌 아름다움과 희귀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보석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석은 아름답고, 보석의 종류에 따라 희귀성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종류의 보석이라도 특정한 색과 투명도, 크기 등에 대한 희귀성의 차이는 보석의 가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사람들은 보석을 가치에 따라 귀보석과 준보석으로 분류하는데, 같은 종류의 보석 종이라도 품질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오늘날 이러한 용어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크기의 루비라도 가치는 다양하게 평가됩니다.
이러한 유색 보석의 가치를 평가하면서 다이아몬드와 마찬가지로 4C(중량, 클래리 티, 컬러, 커트)를 적용하지만, 다이아몬드와는 달리 유색 보석은 컬러에 의해 가치가 크게 좌우됩니다. 또한 유색 보석의 산지, 처리 유무, 특수효과도 가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유색 보석은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 등급 체계처럼 일반화되어 있지 않으며, 등급 체계가 모든 보석에 동일하게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루비의 경우 가닛보다 귀하고, 합성 루비보다는 훨씬 귀합니다. 같은 종류의 보석이라도 특정한 색과 클래리티, 중량에 대한 희귀성의 차이가 있습니다. 좋은 색과 높은 클래리티 등급의 큰 자수정과 아콰마린은 쉽게 볼 수 있지만, 크고 높은 클래리티 등급의 에메랄드와 루비는 아주 귀하게 취급됩니다. 효과적인 유색 보석 등급 시스템은 그 희귀성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유색 보석의 가치 평가 기준 4C
컬러(Color)
유색 보석에 있어서 컬러는 가장 중요한 가치 결정 요인이며, 유색 보석은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색이 각각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감지되는 보석의 색이 더 밝은가, 더 어두운가 또는 더 선명한가, 덜 선명한가 등의 다양한 차이들이 유색 보석의 가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유색 보석의 컬러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보석들이 갖는 전형적인 색 범위를 고려해야 하며, 그 범위 내에서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파이어의 청색을 탄자나이트의 청색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보석의 크기는 컬러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똑같은 원석을 연마하더라도 큰 스톤은 작은 스톤보다 채도가 더 높게 보입니다. 이러한 색 구분의 일관성을 기하기 위해서 마스터 스톤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구별된 색 중 가장 두드러진 색을 주색이라고 하며, 표시는 나지만 두드러지지 않는 색은 부가된 색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보석의 컬러 체인지, 다색성, 윈도윙, 컬러 조닝 등 부가적인 요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클래리티(Clarity)
클래리티는 컬러 다음으로 가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석의 클래리티 특징인 인클루전과 표면의 블레미시가 상대적으로 얼마나 있는가 또는 없는가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인클루전은 보석의 외관과 내구성 모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크기, 숫자, 위치, 성질, 색, 선명도를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특히 유색 보석은 여러 가지 다양한 지질학적 과정으로 형성됨으로써 각각의 보석이 형성과정에 의해 인클루전이 더 많고, 더 적은 경향이 있어 각 보석에 따라 클래리티 타입을 3가지 타입으로 분류하여 평가합니다. 이 평가 방법은 패싯팅 된 투명한 스톤에만 적용되며 반투명하거나 불투명한 스톤 및 캐보션으로 연마된 스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클루전이 너무 많아 스톤 전체가 투명하지 않고 보석의 아름다움이나 내구성 또는 이 두 가지가 결핍된 경우 데클라쎄(declasse)로 등급 합니다.
커트(Cut)
커트는 먼저 보석의 형태를 만들고 브릴리언트, 스텝, 믹스트 컷, 캐보션 등의 스타일로 연마하는 과정이며, 커트 평가는 프로포션과 피니시를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프로포션은 전체적인 대칭성, 브릴리언스, 패싯 등의 크기와 각도 관계를 분석하여 스톤의 기본적인 디자인의 균형과 매력을 포함하여 보석의 광학적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 고려됩니다. 피니시는 스톤 표면의 연마상태와 작은 패싯들의 밸런스가 포함됩니다. 유색 보석은 종류에 따라 각 보석의 특징을 극대화하여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 전형적인 컷 형태가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스텝 컷은 에메랄드에 자주 사용되어 에메랄드 컷이라고 부릅니다. 브릴리언트로 연마된 에메랄드는 선호도가 낮아 거래가 어렵지만 루비나 사파이어는 브릴리언트로 연마된 스톤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또한 유색 보석은 다이아몬드와 달리 보석의 색과 중량, 투명도, 특수효과 등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연마하기 때문에 커트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미국(GIA) 커트 등급 시스템은 프로포션 등급과 피니시 등급을 종합하여 최종 커트 등급을 결정합니다. 먼저 프로포션 등급은 페이스 업 아웃라인, 브릴리언스, 프로파일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항목은 1부터 10까지 하나의 등급이 주어지며, 이렇게 결정된 3단계의 등급을 평균하여 전체적인 프로포션 등급이 결정됩니다.
(페이스-업 아웃라인 등급 + 브릴리언스 등급 + 프로파일 등급) ÷ 3 = 프로포션 등급
피니시 등급은 폴리시(연마상태), 대칭 그리고 패싯 관찰로 나뉘어 평가하는데 먼저 폴리시와 대칭을 각각 1부터 10까지 하나의 등급을 결정하고, 결정된 피니시 등급에 패싯의 수와 크기가 스톤의 전반적인 외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패싯 관찰 등급을 적용하여 피니시 등급이 한 단계 낮춰질 수 있습니다.
(폴리시 등급 + 대칭 등급) ÷ 2 = 피니시 등급
최종 커트 등급은 피니시 등급이 프로포션 등급보다 높으면, 프로포션 등급을 최종 커트 등급으로 결정되며, 최종 커트 등급은 프로포션 등급보다 높아서는 안됩니다. 만약 피니시 등급이 프로포션 등급보다 낮다면 다음의 공식을 이용하여 최종 커트 등급을 결정합니다.
(프로포션 등급 × 4) + (피니시 등급) ÷ 5 = 최종 커트 등급
중량(Carat)
캐럿 중량은 4C 중 가장 객관적이고 명확한 가치평가 요소입니다. 보석은 메트릭 캐럿 (metric carat)으로 중량을 나타내며, 1캐럿은 0.2g과 같다. 중량은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나타냅니다.
주얼리에 사용되는 보석은 일반적으로 중량이 클수록 가치도 상승합니다. 커다란 크기가 드문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와 같은 보석은 캐럿 당 가격이 중량의 증가와 함께 급격히 올라가지만 중량과 크기가 큰 것이 흔한 보석들은 중량의 증가와 무관하게 캐럿 당 가격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크고 무거운 보석은 세팅과 착용에 어려움이 있어 주얼리로서의 매력이 낮아질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료실 > 보석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비의 가치 평가 (0) | 2023.03.14 |
---|---|
4C 이외의 다른 요소 (0) | 2023.03.13 |
기타 유기질 보석 (0) | 2023.03.10 |
유기질 보석의 종류 '산호 coral' (0) | 2023.03.10 |
유기질 보석의 종류 '호박 琥珀, amber' (0) | 2023.03.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