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보석 디자인

유기질 보석의 종류 '진주 pearl'

by 하찮은 공방 주인 2023. 3. 9.
728x90

진주 Pearl

 


 본래 조개껍질(패각 : 貝殼)은 조개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것으로 이것은 조개 몸속 외투막의 상피세포(上皮細胞)가 분비하는 탄산칼슘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조개 속에 이물질 (모래, 기생충, 뼈 등)이 들어가면 이것을 조개의 외투막 상피세포가 분비하는 탄산칼슘이 둘러싸게 되는데, 이 탄산칼슘염은 칼슘, 탄소, 산소의 혼합물(CaCO3)이며, 아라고 나이트와 방해석으로 결정화합니다. 탄산칼슘 결정의 작은 입자는  콘키올린(conchiolin) 이라는 물질이 층을 만들어 그것이 몇 겹이고 겹쳐서 진주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층이 바로 빛의 간섭과 회절에 의해 무지갯빛과 같은 진주 광택을 내고 이러한 진주에서 나타나는 특수 효과를 오리엔트(orient) 효과라 합니다. 
 모든 진주조개들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껍질 안에 마더-오브-펄(mother of pearl : MOP, 모패)의 층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만이 진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진주의 구성과 이 껍질의 구성은 같습니다. 조개 내부의 무지개 빛이 나는 막은 MOP라 부르고, 진주에서는 네이커(nacre: 진주층)라 부릅니다. 

 

※ 콘키올린(conchiolin) - 인간의 머리카락과 손톱에서 발견될 수 있는 재질과 비슷한 유기 화합물로 단단한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탄산칼슘과 함께 진주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진주층 형성 시 칼슘결정(아라고나이트)을 접착시키는 시멘  역할을 합니다.

 

 

진주의 종류

 

 

천연 진주

 

 조개의 몸 안에 모래나 기생충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면 조개는 침입한 이물질을 부드러운 탄산칼슘을 분비하여 진주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인간의 어떠한 도움 없이 자연 상태에서 진주층이 쌓여 형성된 진주를 천연 진주라 합니다. 

 

양식 진주

 

※ 해수 양식 진주
 해수 양식 진주는 바다에서 인위적으로 핵(核)을 조개 안에 삽입하여 만들어집니다. 조개는 핵 위에 먼저 콘키올린으로 둘러싸고 아라고나이트 층인 네이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담수 양식 진주
 담수 양식 진주는 민물인 호수나 저수지에서 조개 안에 맨틀 세포만을 넣는 것이 전형적인 방법입니다. 핵이 삽입되지는 않지만 외부에서 넣은 맨틀 세포에서 구형의 핵 위에서 보이는 반응과 같이 처음에는 콘키올린 층이 쌓이고, 그 후에 네이커 층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담수 양식 진주는 대부분이 네이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일부 담수 양식에 핵을 사용하기도 하며 해수 양식 진주와 외관이 매우 유사한 형태와 광택을 지닌 진주가 생산됩니다.



모조 진주

 

 모조 진주는 단순히 진주의 외관과 색, 효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인공적으로 코팅하거나 유리, 플라스틱, 왁스, 조개(패각) 등을 사용하여 모조한 것입니다. 흔히 상업 명으로 불리는 핵진주란, 양식 진주에서 사용되는 핵과 같은 탄산염 물질(패각)을 사용하여 그 핵의 표면에 진주 느낌이 나는 물질을 코팅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든 착용감이 좋은 모조 진주를 뜻합니다.

 

 

오늘날의 양식 진주



아코야 진주


 아코야 조개에서 양식되는 진주를 아코야 진주(akoya pearl)라 합니다. 주로 일본과 중국의 해수(海水)에서 양식됩니다. 조개가 작으므로 주로 10mm 이하의 진주가 양식되는데, 일반적인 크기는 6mm에서 8mm이고, 2mm만큼 작기도 하고 간혹 10mm까지 크기도 합니다. 색은 대부분 화이트(white)에서 크림(cream)이고 옐로 (yellow), 그레이(gray), 블루(blue)의 자연 컬러도 양식됩니다.

 

남양 진주

 

 백접(白蝶) 조개에서 양식된 진주를 남양 진주(south sea pearl) 또는 백접 진주 (white lip pearl)라 하며, 남양 진주는 아코야 진주 보다 모패의 크기가 약 3배 이상 크기 때문에 더 큰 사이즈의 진주가 수온이 높은 남태평양에서 주로 양식됩니다. 일반적인 크기는 10mm에서 15mm이며 호주, 인도네시아, 필리핀이 주산지이고, 주로 화이트, 실버, 골든 컬러(golden color)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히티 진주 또는 흑진주

 

 흑접(黑蝶) 조개에서 양식된 진주를 흑진주(black pearl) 또는 흑접 진주(black lip pearl)라 하며 주로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군도에서 양식됩니다. 색은 그레이(gray), 그린 (green), 퍼플(purple), 블랙(black) 컬러를 띠고 일반적인 크기는 10mm에서 14mm입니다. 흑진주는 대부분 타히티가 주 양식지이므로 타히티 진주(tahitian pearl)라고도 불립니다.

 

담수 진주


 담수 진주(freshwater pearl)는 다양한 범위의 크기, 형태와 컬러들이 있습니다. 중국이 오늘날의 주요한 양식 생산지이며 일본과 미국도 적은 양의 진주를 산출합니다.

 

케시 진주


 케시 진주(kesh pearl)는 해수와 담수 진주의 양식 과정에서 발생된 부산물입니다. 보통 불규칙한 형태이고 다양한 크기와 컬러가 산출됩니다. 이러한 케시 진주는 조개가 양식 과정에서 핵은 내뱉고 맨틀 세포만으로 성장하여 만들어집니다. 핵에 진주층이 제대로 형성되지만 핵과 같이 삽입한 맨틀 세포의 찌꺼기로 인해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블리스터 진주


 블리스터 진주(blister pearl)는 조개껍질에 붙어서 반구형의 진주가 생성된 것을 말합니다.

 

마베 진주

 

 접합된 양식 블리스터 진주입니다. 조개껍질에 반구형의 진주가 형성되고 나면 이를 조개껍질에서 분리해 원래의 핵을 제거하고 그 내부에 플라스틱 등으로 충전시키고 바닥 부분은 패각(셸)으로 막아 붙여 마무리한 것을 마베 진주(mabe pearl)라 부릅니다. 이러한 반구형 양식진주의 상당수는 마베(mabe) 조개를 사용해서 양식하는데 백접패나 흑접패 그리고 전복 조개 등에서도 생산이 가능합니다.

 

콩크 진주


 콩크 진주(conch pearl)는 남태평양의 카리브해 연안에서 서식하는 핑크색 조개(콩 크 셸 : conch shell)에서 산출되는 천연 진주입니다. 이 콩크 진주는 일반 진주와는 달리 화염 구조(flame structure)라는 특유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주 감별

 

 

천연과 양식 진주의 감별

 

 천연 진주와 양식 진주의 감별을 위해서는 X-선 투시기 또는 X-선 회절무늬를 이용한 라우에 사진을 씁니다. 양식 진주 내의 핵은 콘키올린과 진주층보다 밀도가 높아서 X-선 투과율이 낮은데, 따라서 X-선 투시기를 이용하면 핵과 진주층의 경계선이 드러나게 되어 핵의 유무를 판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X-선 회절무늬를 이용한 라우에 사진은 천연 진주의 아라고나이트 진주층의 구조와 양식 진주 내의 핵의 회절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판별이 가능합니다.

 

해수 양식 진주와 담수 양식 진주의 감별

 

 해수 양식 진주와 담수 양식 진주와의 감별을 위해서는 확대 검사 이외에 형광 X-선 분석을 통한 감별이 요구됩니다. 담수 진주는 해수 진주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망간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형광 X-선 분석을 통하여 해수 진주와 담수 진주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모조 진주의 감별

 

 모조 진주는 해수 진주와 담수 진주를 모방하기 위해 제조됩니다. 진주는 확대 검사에서 특징적인 지문 상 구조를 보이나 모조 진주는 지문 상 구조 없이 요철과 같은 불규칙한 코팅 흔적을 보입니다.

 

 

 

 

진주 감별서를 보는 방법

진주 감별서를 보는 방법 색·투명도(Color·Transparency) 보석의 외관 색과 보석이 빛을 투과시키는 정도를 표기합니다. 투명도는 투명 : TP(transparent), 아투명 : STP(semi-transparent), 반투명 : TL(translucent),

duck-ing.tistory.com

 

유색보석 감별서를 보는 방법

유색보석 감별서를 보는 방법 색·투명도(Color·Transparency) 보석의 외관 색과 보석이 빛을 투과시키는 정도를 표기합니다. 투명도는 투명 : TP(transparent), 아투명 : STP(semi-transparent), 반투명 : TL(translu

duck-ing.tistory.com

 

탄생석 (birth stone)

탄생석, 열두 달의 상징석 탄생석의 사용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대의 사람들은 보석이 착용자에게 특별한 힘을 갖고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18세기 폴란드에서 한

duck-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